뉴스레터

Language Options  

Employment References: Obligations, Assumptions and Expectations

29 March 2019  

David Rushmere

법률 및 인사 문제에 관한 최신 정보를 원하신다면 저희 뉴스레터를 구독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 Articles

이전 고용주로부터의 레퍼런스는 채용 과정의 필수 요소 중 하나입니다. 대부분의 고용주는 면접과 심사를 거쳐 전 고용주로부터 레퍼런스를 받는 조건으로 채용을 제안할 것입니다. 따라서 새로운 고용주는 레퍼런스를 요구하고, 전 고용주는 레퍼런스를 제공해야 한다는 점을 당연하게 생각할 것입니다.

전 고용주가 레퍼런스를 의무적으로 제공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대부분의 직장에서 고용주는 레퍼런스를 제공해야 할 의무가 없으며, 제공하고자 하지 않는다면 거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공하기로 했다면 ‘공정하고 진실되며 정확한’ 레퍼런스를 제공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In addition to being under the assumption that an employer has to provide a reference, there is also the assumption that they cannot provide a negative reference. Whilst it may not be advisable to provide a negative reference, as long as it is fair, truthful and accurate, it can be provided. The problem is that determining what is a fair reference is subjective. So if you, as a former employer, give what you consider to be a fair reference, which happens to include negative comments, then this may result in the new employer withdrawing the job offer. If that occurs, then your former employee may look to bring a claim against you for loss of earnings.

레퍼런스 제공 의무 외에도, 부정적인 레퍼런스는 제공해서는 안된다는 오해도 존재합니다. 부정적인 레퍼런스를 제공하는 것은 권장 사항이 아니지만, 공정하고 진실되며 정확한 레퍼런스라면 부정적인 내용을 제공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문제는 공정한 레퍼런스라는 정의가 주관적이라는 점입니다. 전 고용주의 입장에서는 공정하다고 생각되는 부정적인 레퍼런스를 제공할 경우, 새로운 고용주는 일자리 제의를 철회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이런 상황이 발생한다면 전 직원은 손해 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소송을 예방하기 위해 항상 긍정적인 레퍼런스를 주는 것이 명백한 해결책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전 고용주는 전 직원 뿐 아니라 새로운 고용주에게도 특정 의무가 있다는 점을 명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긍정적이지만 사실과 다른 레퍼런스를 토대로 새로운 고용주가 전 직원을 고용했다고 가정해 봅시다. 만약 직원의 퍼포먼스가 레퍼런스와는 다르다면 새로운 고용주가 전 고용주를 상대로 손해 배상을 요구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처럼 양 당사자 모두를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공정하고 진실되며 정확한 추천서를 제공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레퍼런스에 어떤 점을 포함할 지도 고려해야 할 사항입니다. 채용하고자 하는 직원의 이전 고용주에게 표준 양식을 보내 레퍼런스 작성을 요청하는 고용주도 있습니다. 이 방식은 얻고자 하는 정보를 직접 요청할 수 있으므로 새로운 고용주에게 이익입니다. 하지만 이전 고용주의 입장에서 여러 질문에 대답하는 것은 많은 정보를 제공하면 할수록 부정확하거나 불공정한 정보를 제공하게 될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이전 고용주로서 추천서를 요청 받게 될 경우 가장 안전한 방법은 사실적 요소만 제공하는 것입니다. 즉, 양식은 사용하지 않고 전 직원에 대해 단순히 다음의 내용만 제공하는 것입니다:

  • 직원명

  • 직위

  • 근무기간

 

이러한 정보는 논쟁의 여지가 없으므로 잠재적인 소송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몇몇 직원에 대해서는 사실적인 정보만을 제공하고 선호하는 직원에 대해서는 자세한 레퍼런스를 제공하였다면, 불평등 대우를 이유로 고소당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사실적인 정보만 제공하기로 결정했다면 모든 직원에게 일관성을 유지해야 합니다. 또한 레퍼런스를 제공할 시 모든 직원에게 사실적인 정보만을 제공한다는 점을 분명해 전달해야 합니다. 이 경우 새로운 고용주는 레퍼런스가 사실에 근거한 기본적인 정보만으로 이루어졌다는 사실을 부정적으로 받아들이지 않을 것입니다.  

If you would like advice on references, please contact our employment team.   

Download

Senior Solicitor

David Rushmere

Cookie Policy    Complaints Information

 

 

© 2013-2019  3HR Corporate Solicitors Ltd 

Registered in England & Wales | Registered office is New Broad Street House, 35 New Broad Street, London EC2M 1NH
3HR Corporate Solicitors Ltd is registered under the number 08198795
3HR Corporate Solicitors Ltd is a Solicitors Practice, authorised and regulated by the Solicitors Regulation Authority with number 597935

All photography courtesy of Nobuyuki Taguchi | www.nobuyukitaguchi.com